문자
문자
- char : 2byte
문자의 특징
1. 유니코드 한 글자를 저장할 수 있는 형태
2. 외따옴표(') 사용
3. 문자열의 부품 역할을 수행
4. 각각의 글자는 숫자 번호를 가지고 있다
char a = 'H';
System.out.println(a); //출력 : H
System.out.println((int)a); //출력 : 72 //H는 ASCII의 72번째 문자
day03 - data - Test15 : char의 원리
문자열
문자열
- String : 참조형 변수(크기는 만들어봐야 알 수 있다)
** 원시형 변수와 참조형 변수 (아직 잘 모르겠음)
- 원시형 변수 : 값(value)를 저장하는 변수
- 참조형 변수 : 주소(reference)를 저장하는 변수
문자열의 특징
1. 부가적인 명령들을 사용할 수 있다
String a = "hello";
System.out.println(a.length());
System.out.println(a.toUpperCase()); //출력 : HELLO //UpperCase(대문자)로 바꿈
2. 문자열은 덧셈이 가능하다
System.out.println("hello" + "java"); //출력 : hellojava
3. 출력이 되지 않는 특이한 글자가 있다
String b = "가\t나\t다\t라\t마"; //'\t' 형태의 문자를 escape 문자라고 한다
System.out.println(b); //출력 : 가 나 다 라
★ escape 문자
\\ | \ 하나 출력 |
\n | 개행(new line), 새로운 줄로 이동 |
\t | 수평 탭(tab), 탭 키만큼 일정 간격으로 수평으로 띄움 |
\r | 캐리지 리턴(carriage return), 해당 줄의 맨 앞(처음)으로 이동 |
\b | 백 스페이스(back space), 바로 앞의 문자를 하나 지움 |
\f | 폼 피드(form feed) |
\' | 외따옴표(') 출력 |
\" | 쌍따옴표(") 출력 |
day03 - data - Test16 : 문자열의 특징
논리
논리
- boolean
논리의 특징
1. 판정을 위한 변수로 결과는 true 또는 false
2. 논리식 작성을 위한 비교 연산자
< | (왼쪽이) 작다 | - |
> | (왼쪽이) 크다 | - |
<= | (왼쪽이) 작거나 같다 | * 순서에 유의할 것 (반드시 '<' 또는 '>'를 먼저 쓸 것) |
>= | (왼쪽이) 크거나 같다 | |
== | 같다 | - |
!= | 다르다 | !(느낌표) + =(등호) |
3. 논리식 작성을 위한 논리 연산자
&& | 그리고 (and) |
|| | 또는 (or) |
! | 부정 (not) |
day03 - data - Test17 : 논리
day03 - data - Test18 : 실수 판정 프로그램
day03 - data - Test19 : 찜질방 문제
조건문 (if, else, else if)
단일 조건문 : if와 else를 이용한 조건문
if(논리식) {행동1}
else {행동2}
** 어떤 값이 if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해당하는 행동1을 하며 만족하지 못할 경우
** else에 해당하는 행동2을 한다
day03 - condition - Test01 : 조건 예제
day03 - condition - Test02 : 시험 통과 판정 프로그램
day03 - condition - Test03 : 논리 연산 문제
day03 - condition - Test04 : 무임 승차 판정 문제
day03 - condition - Test05 : if 계산 문제 (중국집)
day03 - condition - Test06 : 과속 단속 카메라 문제
day03 - condition - Test07 : 여행사 프로모션 문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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